Message form the Director

경제연구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울대학교 경제연구소는 한국경제의 안정과 발전에 정책적으로 기여할 목적으로 1961년 2월 본 연구소의 전신인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부설 한국경제연구소가 설립된 이래로 지금까지 경제문제 전반에 관한 꾸준한 이론적 연구와 정책개발에 힘써 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는 성장이 정체하는 반면, 중국 등 후발추격국들의 거센 도전에 직명하고 있고, 세계 금융위기 이후 국제경제 정세는 급변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는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성장모델과 동력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경제이론에 입학한 보다 충실한 연구와 올바른 정책방향의 제시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본 연구소는 이론적 연구와 정책연구를 통해 한국경제의 발전에 더욱 큰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소는 각 연구원의 전공분야별로 다양한 학술연구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세미나, 심포지움 및 연구발표회 등의 개최를 통해 국내외의 다른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사업도 계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연구소는 한국경제에 관한 정책 논의의 장이 되고자 하는 '경제논집'을 국문으로 발행하고 있고, 'Seoul Journal of Economics' 라는 영문저널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이 홈페이지에는 경제연구소의 활동을 알 수 있는 모든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이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여 주시고 경제연구소의 활동을 위하여 많이 성원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2018년 9월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장
황 윤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