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임교수 인사말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는 1961년도에 설립되어 59년에 이르는 전통과 역사를 지닌 연구소입니다.

울대학교 경제연구소는 1961년도에 설립되어 59년에 이르는 전통과 역사를 지닌 연구소입니다. 서울대학교경제학부 교수와 교내 경제 · 경영학 전공 교수 50여 명으로 구성된 저희 연구소에서는 그간 한국경제 및 세계경제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를 축적해 왔으며 한국경제의 성장과 경제학 학문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여 왔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1997 년 말 IMF 구제금융을 받게 된 것을 계기로 한국경제는 지식 · 정보화시대에 맞추어 세계경제를 추진해야 될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되었습니다. 이에 경제연구소에서는 경제학부와 더불어 세계 속에서의 한국경제를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2001년 3월부터 『세계경제최고전략과정』 (Advanced Strategy Program for Global Economy: ASP)을 설립 ·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과정은 이미 1000명이 넘는 동문을 배출한 국내 최고 수준의 교과과정과 강사진을 갖춘 산학협동과정으로, 경제 분야를 중심으로 하여 새로운 전략방향 수립을 위한 지식 습득과 능력 개발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과정을 수료하신 분들은 사회 각계를 대표하는 지도자들로서 기업의 최고경영자룔 비롯하여, 국가전략을 결정하는 책임 있는 당국자, 금융전문가 등으로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이 모여 6개월간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교육기간과 수료 후 동창회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발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으고, 자신의 역량을 더욱 확충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의미를 지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정부와 기업이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데에 본 과정이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더욱이 본 과정을 통하여 국가정책방향의 주요 의제들이 논의되는 토론의 장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저희들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우는 데 주역을 맡으신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서울대학교 ASP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