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의 목표 / 특전

우리나라 지도급 인사들의 경제정책에 대한 지식과 국가의 생존전략 수립에 필요한 능력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현실에서 각 기관 책임자들이 함께 모여 경제분야를 중심으로 디지털경제시대에 맞는 새로운 전략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지식의 습득과 능력의 개발을 과정의 주요 목표로 합니다.

과정의 목표

1. 개인 능력개발

세상은 급변하고 국가간의 경쟁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나라 지도급 인사들의 경제정책에 대한 지식과 국가의 생존전략의 수립에 필요한 능력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정책당국자와 관련인사들, 그리고 기업인, 각 기관책임자들이 함께 모여 경제분야를 중심으로 디지털경제서대에'맞는 새로운 전략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적 지식의 습득과 능력의 개발을 과정의 주요 목표로 한다.

2. 국가적 과제 도출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주요 문제를 인지함과 동시에 세계경제 환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한국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핵심과제와 생존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3. 사회적 기여

국가의 발전은 지도층 인사들의 능력에 크게 의존한다. 따라서 지도층 인사들의 역할은 그만큼 중요할 문만 아니라 책임도 많다. 본 과정에서는 국가전략을 결정하는 책임있는 당국자들과 주요 인사들이 함께 모여 전략 내용을 검토하고 의견을 제시하며 전락을 비판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이를 통하여 국기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4. 토의문화 정착

각계 각층의 인사들이 모여 공통의 주제를 놓고 서로 토의하고 비판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의견을 초과적으로 개진함과 동서에 상대방의 견해를 수용하고 평가함으로써 합의된 결론을 도출하는 토론문화를 정착시켜 나간다. 또한 다양한 견해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공동체운영에 관한 능력을 개발한다.

과정의 특전

1. 과정 수료자에 대한 이수증 수여

6개월간에 걸친 과정을 수료한 사람에게 총장 명의의 이수증을 수여한다.

2. 동창회 조직

본 과정 이수자들간의 상호교류와 학교와의 연계를 위하여 동창회를 구성하여 서울대학교 총동창회에 소속되도록 한다.

3. 정기간행물 및 시설 등의 이용

수강자들은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에서 발행되는 정기간행물(경제논집, Seoul Journal of Economics 등) 과 자료들을 증정 받으며, 본 연구소의 각종 시설(도서실, 세미나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소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개인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4. 각종 세미나 및 행사 참여

본 과정 수강자들은 경제연구소가 주최하는 각종 세미나 및 행사에 우선적으로 참가할 수 있다. 경제연구소는 주례발표회(매주 수요일 12시), SJE 세미나 및 저명교수 초청강연 등 다양한 행사를 하고 있다.